2007년 02월 12일
코어 파이터 속의 코어 파이터


며칠 전 HGUC GP02 MLRS 사양의 프리뷰를 포스팅 하면서
'이것은 GP03에 코어 파이터가 들어간 사건 이후 가장 어이없는 일' 이라는 표현을 썼었죠.
저에게 그 '사건'은 판매를 위한 설정 파괴를 상징하는 것으로 각인된 씁쓸한 기억인데,
언급한 김에 그 이야기를 조금 해보고자 합니다.

저와 비슷한 생각을 했던 분도 계실 테고,
온/오프라인으로 대화 도중 제가 침 튀기며 비아냥대는 걸 들었던 분도 계시겠지만
한번 정리 차원에서... 라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이하의 내용은 일종의 심증에 기반한 지극히 주관적인 관점에서 서술되었음을
미리 양지해주시기 바랍니다.



반다이 MG 건프라의 라인업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한가지는 일년전쟁 기체들, 그리고 나머지의 대부분은 그외 시리즈의 주역기(거의 건담)들이죠.
이 조건을 벗어난다 해도 건담 계열을 살짝 바꾼 짐 계열 등 기존 제품의 재활용인 경우가 많고,
실질적으로 이러한 라인업에서 벗어나기 시작한 것들은 극장판 제작을 등에 업고 발매된
하이잭, 릭 디아스, 네모 등의 제타 시리즈였으나... 역시 역부족임을 증명.
이미 '팔리는 건담'들을 대부분 발매해버린 반다이는 이후 인기 기체들의 버전업 제품이나
F91을 경유한 크로스본, 하이뉴같은 비공인 '건담'들마저 공식화하여 내놓는 실정입니다.
개발비는 비싸게 먹히고, 팔리는건 건담이니 어쩔 수 없겠죠. 여기저기서 다 끌어올 수밖에.

서론이 잠시 시국 진단(?)으로 빠졌군요.
그래서 MG 초기, 아직 일년전쟁 기체들 외에는 주역 건담들만이 나올 시기에
비교적 최근작에 속하는 스타더스트의 GP01, GP01Fb, GP02A는 발빠르게 발매되었습니다.
문제는 GP03인데... 분명히 스타더스트의 후반부를 상징하는 간판 기체이건만
사람들에게 시작 3호기로 인식된 GP03D 덴드로븀은 그 크기가 너무나 엄청나다는 게 문제였죠.
1/100은 커녕 1/144로도 어림없는 사이즈였으니까요.
그래도 건담인데다 GP시리즈이기도하니 판매량은 어느 정도 보장될 테지만
덴드로븀의 코어인 GP03S 스테이멘만 내자니 그건 또 심심.
그래서 제작팀은 카토키 하지메의 GP03S 초안에 그려졌으나 기각되었던
GP01식 코어 파이터를 되살린다는 발상에 도달하였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2001년 봄, MG GP03S가 발매되었을때 그 코어 파이터를 보고
저를 포함한 몇몇 사람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아시다시피 360도 전주위 콕핏은 실용화된 제타 시대에는
기체별로 그 크기나 형태가 많이 달라지게 되지만 시험
단계인 NT-1이나 GP03S에서는 완전한 구형을 이룹니다.
따라서 콕핏이 차지하는 부피가 상당히 크지요.
전방위, 다수의 적기를 상대하는 기체 성격이나 복잡한
화기관제 등 GP03S에 전주위 콕핏이 설치된 기존 설정
에서의 이유를 볼때 그게 코어 파이터의 기존형 콕핏으로
가능하냐는 것은 제쳐두고라도, 이것은 콕핏 블럭만 코어
파이터 로 교체한다고 되는것이 아니라 흉부 내부의 공간
배치는 물론 엔진 문제, 합체 기믹 등을 고려할때 기체의
핵심인 동체가 완전히 재설계돼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흥미롭게도 이러한 이야기는 최근의 A.O.Z.에서 완전히
동일한 방식으로 반복되고 있습니다. 흉부 전체를 코어
파이터(프림로즈)로 바꾼 헤이즐 아우슬라가 그것이죠.
자동차로 치면 엔진이 실린 보닛과 운전석 부분을 통째로
완전히 다른, 그것도 변형까지 되는 복잡한 것으로 바꾼
다는 이야긴데, 이런것 때문에 A.O.Z.가 레고 건담이네
하는 비아냥을 듣지만 그런 요소도 이미 오래전에 이렇게
훌륭하게 존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하여간 이리하여 코어 파이터 II-sp는 카토키 하지메의
손에 의해 그럴싸한 비행기의 모습이 되었지만 없던 것을
억지로 만들어 넣다보니 이게 또 넌센스.

GP03은 어디까지나 우주전용으로 만들어진 기체이건만 넓은 주날개에 수평/수직 꼬리날개까지 갖춘,
건담 월드의 수많은 코어 파이터들 중 가장 대기권내 항공기에 가까운 모습이 된 것이죠.
이에 대해 반다이는 '대기권내 비행 능력을 갖추었을 가능성이 있다', '대기권 돌입도 가능했다는 설이 있다',
'자세한 것은 불명이다' 등등 건담계 설정에서 친숙한 구절들을 늘어놓고 있습니다.
(이미 비 코어 파이터 사양으로 완성된 GP03S의 디자인에 다시 코어 파이터를 넣다보니 생긴 문제가 아닐까 싶은데
애니메이션 기획 단계에 그려진 코어 파이터 버전 GP03S에서도 이렇게까지 억지스러운 형태는 아니었겠죠.
만약 원래 그랬다면 카토키의 센스를 정말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하는데... 혹 자료를 갖고 계신 분은 꼭 보여주세요)

그리고 무엇보다도, GP03S 스테이멘은 결과적으로는 단기만으로도 우수한 MS가 되긴 했지만
본질적으로는 어디까지나 GP03D 덴드로븀의 코어 유닛으로 설계된 기체입니다.
일종의 코어 파이터인 스테이멘에 다시 코어 파이터라니,
이게 무슨 마뜨로쉬카도 아니고...


저는 이러한 억지스러운 GP03S의 코어 파이터 설정이
그냥 조용하게 사람들의 기억 속으로 묻히기를 바랬습니다.
그러나 동년 겨울 발매된 HGUC GP03S에도 코어 파이터가
첨부되었고, 그 이듬해 충격속에 등장한 HGUC GP03D
덴드로븀의 동봉 DVD, 이볼브 4편에서는 코어 파이터 사양
의 GP03S가 실제로 제작되었으며 알비온이 당도하기 전
지온 잔당과의 교전에서 대파된 것으로 그려짐으로써
완전히 정식 설정으로 자리 잡게 되었죠.


익히 아시겠지만 이 비슷한 사례는 무수히 있어왔습니다.
아니, 조만간 발매될 하이뉴의 경우도 그렇고, 이것이 건프라의 역사 자체라고 할수 있겠죠.
대표적인 것이라면 역시 겔구그가 등장하지 않는 소설판 건담에서 샤아전용 겔구그 대신 등장한
샤아전용 릭돔이 들고나온 빔 바주카의 경우일까요.
MG 릭돔에 서비스로 들어가면서 MS-09RS 빔병기 시험형 릭돔이 정식 설정화 된 것 까지는 좋았으나
이후 돔=실체탄 바주카, 릭돔=빔 바주카 라는 이상한 공식으로 변질되어 자리를 잡더니
HCM-pro 릭돔 같은 경우에는 아예 빔 바주카만 들어있다고 하더군요.
아무리 팔기 위한 설정 놀음이라지만 주객전도, 적반하장도 이쯤 되면 참...


이러한 것들 덕분에 저는 이제 오피셜즈를 비롯한 근래의 건담계 설정에는
의도적으로 관심을 두지 않으려 하고 있고, 또 '이제 설정은 몰라요'라고 말하는 편이죠.
그러나 건프라 신제품이 발매될 때마다 이번엔 또 뭐라고 바꿔놨는지 설명서를 읽어보고
-비꼬며 놀리려는 처음 생각과 다르게- 때때로 약간의 스트레스를 받기도 하는걸 보면
저도 어쩔 수 없는 얼치기 건프라 팬인 모양입니다.


* 그림은 달롱넷에서 가져와 편집하였습니다.
* 조언 주신 분들의 도움에 따라 일부 문장이 변경/추가되었습니다.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glasmoon | 2007/02/12 15:33 | New-type at last... | 트랙백 | 핑백(1) | 덧글(24)
트랙백 주소 : http://glasmoon.egloos.com/tb/3096622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Linked at Dark Side of the.. at 2007/08/16 16:09

... 한 수준이며 풀버니언은 그마저도 한참 추월하고 있습니다. --; HGUC 스테이멘 역시 MG에 이어 코어 파이터를 새로이 추가하고 있는데, 그 부분은 오래 전의 장광설에서 침 튀기며 늘어놓은 바 있으니 생략합니다. 2001년 봄 MG 스테이멘의 발매 이후 여기저기서 들려오기 시작했던 대형 덴드로븀의 소문은 7월 ... more

Commented by Chrono at 2007/02/12 15:40
확실히 GP03의 코아파이터는 조금 어이가 없지요 -_-;;;
말씀하신대로 우주형 기제체 가장 대기권에서 잘 날아다닐거 같은 디자인 [...]
Commented by 에스 at 2007/02/12 16:01
덴게키 코믹스 쪽의 0083을 보면 마지막에 애너하임에서 바스크오움 등에 의해 GP계획이 말소당해 기체를 폐기할때 GP03S의 코어파이터도 폐기당하는 장면이 나오더군요...
Commented by galant at 2007/02/12 16:06
뭐 포기한지 오래오래되어서...
그냥 보기에 멋지고 완구로써 재미있음 땡입니다.
설정따위는 아무래도 좋아요...-_-/
Commented by 바스티스 at 2007/02/12 16:31
비꼬면서 놀리려다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는건....키워 근성과 뻔뻔함이 부족해서 입니다. 좀더 수행을....^^;;;
Commented by 대마왕 at 2007/02/12 16:41
죄송하지만
GP03의 코아파이터는 0083 애니메이션 기획시에서부터 존재하던 설정이었고,
디자인 진행 중 '덴드로비움이 있는데 그 안에 코아파이터까지 있을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을 반영하여 지금의 스테이멘의 디자인이 된 것이라고 MG 발표 당시 하비재팬에
약식 인터뷰를 통해 카토키 하지메가 밝힌 바 있습니다. MG이기 때문에 그 당시 설정을
그대로 키트화해보고 싶었다라는것이죠. 그리고 저 코아파이터는 극중에 등장한
초기형 리니어 시트 장착 사양도 아니고 GP01과 같은 타입 조종석이기도 하구요.
A.O.Z 따위는 관심이 없어서 무슨 짓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스테이멘의 코아파이터는
오히려 팬서비스 차원의 짓거리인데다가....또 HGUC 덴드로비움 발매시 포함됐던
이볼브에는 코우 우라키의 손에 넘어가기 전(이라고 판단하기에 충분한 시마누님의 목소리)
의 덴드로비움의 잠시간의 활약과 스테이멘의 손상을 암시하는 영상이 수록되있어서
그 후에 코아파이터를 배제하고 전방위 모니터 및 리니어시트를 도입한 동체의 수정이 있었다.
라는 식의 설정 맞추기도 추가해준 만큼...말씀하신 만큼의 어거지까지는 아니군요....
말씀하신데로 "동체가 수정되야한다"에 충실했다는 얘기죠...
Commented by FAZZ at 2007/02/12 16:44
애니에서 아예 코우가 GP03을 보자마자 한 소리가 바로 코어 파이터는 없고... 어쩌구 그랬는데 애니마저 뒤집는 저 반다이 매직....

원래 카토키가 GP-03 디자인 할때 코어 파이터를 그려넣었다가 기각된 것을 MG에서 멋지게 복수했다는 소리가 있던데 그게 맞다면 카토키도 얼추 죽일놈(?)일지도 모르겠군요 ^^
Commented by 天照帝 at 2007/02/12 16:54
건담웨펀즈 0083편(2002년) 129페이지 :
> MG의 한가지 장점이랄 오리지널 코어파이터 II SP. 코어파이터 채용은 [원래 애니 제작때부터 검토되고 있었던 것이며, MG화를 맞아 드디어 실현된 바이다. 합체 방법은 기본적으로 GP01과 마찬가지이다. HGUC판은 합체 변형이 불가능하지만 프로포션을 중시한모델이 세트되어 있다. (HGUC 덴드로비움에는 부속되어 있지 않다.

대마왕님 말씀처럼 팬서비스 겸해서 '채용하지 않았던 원 설정'을 추가해 준 것 뿐이지 MG에서 급조한 날조 설정은 아니죠.
Commented by 대마왕 at 2007/02/12 17:25
손 데시다 보면 다 지우셔야할걸요~ ㅋㅋㅋㅋ

어차피 빔바주카도 제네레이터 내장형이다보니 릭돔이 바주카를 쓰는데 지장이 없고....
릭디어즈나 디제의 머리 안에 콕핏이 다 들어가는것과, 제타의 콕핏블럭 등
실지로 리니어시트 + 전방위모니터의 크기가 크지가 않는데다가, 조종석, 제네레이터 등의
문제는 동체 디자인보다도 전력/동력 전달계의 라인의 문제이지 공간의 문제가 아니니
실제로 말씀하시는 것처럼 큰문제도 없고...
또 코아파이터 장착형 스테이멘이나, 헤이즐 둘 다 동체 유니트 자체가 변경된 것이니
"하등의 문제가 없다" 입니다.
더군다나 헤이즐의 경우 모체가 된 짐쿠엘이 짐계열의 버젼업 기체이니 만큼
본체는 어깨 아래부터 허리까지가 코아블럭과 유사한 동력블럭 장착형이니
그 부분을 들어내고 다른 시스템을 연결하는데에 전혀 지장이 없는 기체라고 보이구요
(어라? 아오지를 두둔하다니...알지도 못하면서....모르면 언급하지 않는게 옳다고 떠들면서..)
결국은 glasmoon님의 이 글은 어느하나 하자가 없는 구석을 하자 투성이라고 말씀하신게
되버립니다요~~ ㅋㅋㅋㅋ

뭐...어차피 "난 이거 맘에 안들어!" 라는 개인적 글을 쓰신 것이지만 말이죠~
Commented by glasmoon at 2007/02/12 17:26
Chrono 님 / 받아들이기 나름입니다만~

에스 님 / 현행 설정으로도 GP03S의 코어 파이터는 이볼브에 묘사된 그 사건때 파괴된 것인데
코믹의 마지막에 폐기 장면이 나온다면, 다시 복구하거나 재생산이라도 한걸까요--.?

galant 님, 바스티스 님 / 전 아직 수행이 부족한 모양입니다. 어디 산에라도--;;

대마왕 님 / 오늘 포스트를 작성하면서 해당 문건을 찾지 못하여 언급하지 않았지만
오래전에 그 인터뷰는 저도 읽은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반신반의했지만)
문제는 아래에 언급한 릭돔의 빔 바주카 건 처럼 그것이 아무리 팬 서비스 차원이라 하더라도
키트화 -> 공식화 이며 대다수의 구입자들은 그걸 의심없이 인정하게 된다는 거죠.
MG 설명서에 '코어 파이터는 나중에 이러이러한 이유로 추가되었다. 믿거나 말거나는 자유'
같은 내용이 들어갈리 없으니까요.
이볼브의 내용에 대한 해석도 그렇고, 역시 보고 해석하는 관점의 차이인것 같은데
이 포스트는 지극히 주관적이고 삐딱한 관점에서 작성되었음을 양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FAZZ 님 / 그런 이야기도 돌았군요. 흐흐.

天照帝 님 / 역시 이런 민감한 이야기는 쓰는게 아니었을까요.
오피셜즈를 비롯한 건담 설정들도 결국 나중에 -플라모델 위주로- 다시 쓰여지는게 승자이고
저는 포스트의 제목에서 밝혔듯 대마왕 님께서 말씀하셨던
"디자인 진행 중 '덴드로비움이 있는데 그 안에 코아파이터까지 있을 필요가 있느냐" 는
쪽을 지지하는 입장에 매우 치우쳐 있다보니.. ^^;;
애니메이션 기획 단계에서 기각된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어서라고 생각하거든요.
어쨌든 논란이 커지기 전에 내용을 조금 수정해야겠습니다. 어디부터 손을 대야하나..--
Commented by glasmoon at 2007/02/12 17:39
대마왕 님 / 그 빔 바주카가 내장 제네레이터만으로 충분치 못해서
본체 제네레이터의 출력을 비롯한 일부를 개수한 것이 RS형...이라고 합니다.
뭐 이것도 나중에 붙은 설정이지만 말이죠. ^^
아오지의 프림로즈는 머리와 팔을 제외한 상체 전부를 갈아버리는 방식이구요.
조종석이나 제네레이터, 유니트화에 관한 부분은 제 관점에서는 '문제 많다'인데,
결국 카토키의 초안에 대해 한두줄 추가하는걸로 끝내렵니다.

뭐... 어차피 "난 이거 맘에 안들어!" 라는 극히 개인적 글을 쓴게 맞습니다. ^^;
Commented by 캬스발 at 2007/02/12 18:21
그래도 저러는게 반다이다우니 보기 좋습니다 자신들의 존재감과 존재목적을 풀풀 풍기는것 같지 않습니까?(반어법)
Commented by ZAKURER™ at 2007/02/12 18:51
하세가와같으면 코어파이터 사양과 코어블럭 사양을 따로 냈을 걸 하나로 몰아넣어준 반다이에 감사!
해야겠지만...'키트화 기념으로 팬서비스!'보다는 지명도 떨어지는 기체에 플레이 밸류를 주려니 기획단계에서 사장된 부분을 억지로 되살렸다는 게 맞지 않나 싶기도 합니다. 그 다음이야 케세라세라 식으로 흘러가는 것이고...

한편, 역대 건담은 합체나 변형에서 자유롭기 힘들어 보이기도 합니다.
가장 자유로웠던 건 Mk-II 정도려나요? :-D
Commented by glasmoon at 2007/02/12 21:58
캬스발 님 / 반다이의 존재감과 존재 목적... 어쩌면 정말 맞는 말씀입니다.
건담과 건프라가 아직도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건 이렇게 꾸준히 관련 제품이 발매되면서
계속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니까요.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인지라...
그러나 그 새로운 요소라는 것들이 올드 팬들 눈에 안드는게 태반이어서 문제^^;;

ZAKURER™ 님 / 지난번 3시간-10줄 사태를 겪으시더니 요약 능력을 레벨업 하셨나 봅니다.
전 뭐하러 저렇게 구질구질 길게 써놓은 걸까요..--
그러고보니 Mk-II는 정말 그런 쪽에서는 가장 자유로운 녀석이네요.
후반에 등장할 제타에게 임팩트를 부여하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된것일 테지만..^^
Commented by 天照帝 at 2007/02/12 23:08
아니 G 디펜서 이고지고 싸고 다니고 풀아머 걸치고 다니고 메가라이더 타고 다니는 MK-II가 합체에서 자유롭다니요! 어찌 그런!
Commented at 2007/02/13 06:2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버섯돌이 at 2007/02/13 09:10
HCM 릭돔에 빔바주카만 들어있는거 맞습니다. 대략 안습.. ㅠ_ㅠ
Commented by Werdna at 2007/02/13 10:02
이정도로 신경쓰신다는 것이 유리달님의 건프라에 대한 사랑이 얼마나 큰지를 말해주는군요 ^^
Commented by Muphy at 2007/02/13 11:49
'건담계 설정에서 친숙한 구절들'에서 폭소했습니다. =ㅂ=
Commented by glasmoon at 2007/02/13 12:00
天照帝 님 / 그래도 알맹이 마크투가 벌거숭이처럼 보이는건 마찬가지 아닙니까. 하핫~

비공개 님 / 말씀 전해드렸습니다. ^^

버섯돌이 님 / 정전이고 외전이고 빔 바주카가 화면에 그려진 적은 한번도 없건만, 인기는 좋은가봐요.

Werdna 님 / 사랑이라뇨. 이 무슨 엄청난....;;;;

Muphy 님 / 익히 보던 문장들이죠--.?
Commented by 네티 at 2007/02/13 14:04
설정따위 어차피 장식일 뿐입니다. 프라팔기 위해 그때그때 달라지는...(^.^);
Commented by R쟈쟈 at 2007/02/13 14:34
유리달님도 대백과 시절이 그리우실지도요^^?.....
Commented by glasmoon at 2007/02/13 21:59
네티 님 / 그렇다고 아예 무시해버리면 건프라의 재미가 없어지니 문제죠^^;

R쟈쟈 님 / 그때야 단순해서 좋았군요. 유일무이한 성전이었으니까..^^
Commented by 므흣한김밥 at 2007/02/14 03:31
뭐 저야 설정이야 개발새발 써놓고 이러쿵 저러쿵 해도 별 상관 안하는 타입이라 반다이식 등따고 배째라식 설정에는 별 흥미는 없습니다.
개인 취향에 맞는 디자인이라던가 극중에서의 뇌리에 남는 메카닉 위주로 마수를 뻗치는 타입이라서요...
아마 성격상 설정까지 파고든다면 반다이 본사에 테러를 할지도...
어쨋든 건담도 건담이지만 그 처절한 퀄리티의 에스테바리스나 MG로 다시 내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Commented by glasmoon at 2007/02/14 15:39
므흣한김밥 님 / HG 엘가임 시리즈도 달랑 셋 나오고 쫑나버린 판국이니,
로봇물이라고 보기도 좀 뭐한 나데시코의 에스테바리스라면 다시 나올 가능성은 극히..--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 다음 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