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 Ride of the Glasmoon

glasmoon.egloos.com

포토로그



형제의 증명 by glasmoon




BMW가 최근 3 시리즈의 페이스리프트(LCI)를 발표했죠.
가장 큰 변화는 3기통 1.5리터의 318i가 추가되었다는 것일텐데, 언제나처럼 외관상 변경점은 크지 않습니다.
그나마 쉽게 알아보자면 헤드램프의 코로나 링(앤젤 아이)이 중앙 그릴 쪽까지 뻗어나갔는지를 확인하는게?
4 시리즈 쿠페의 콘셉트 모델 당시 선보였던 것인데 드디어 양산 모델에 적용되게 되었나 봅니다.
물론 옵션 다 빠진 깡통 모델은 그런거 없고 그냥 둥그런 할로겐이겠지만^^;



BMW 코리아 홈페이지에 올라있는 제원은 아직 업데이트되기 전인 것 같지만 일단 참고삼아 봅시다.
국내판 기본형이라 할 320d의 이것은 벤츠 C220, 아우디 A4와 함께 세그먼트의 기준이라 봐도 좋겠죠.
현재 수입 판매되는 사양은 모두 엔진 기준 20i, 28i, 20d, 25d 입니다.



그런데 3 시리즈에게는 덩치큰 동생이 있으니, 다들 아시는 GT(그란 투리스모) 모델입니다.
중국에서 판매되는 3 시리즈의 롱휠베이스의 기반에 덩치와 높이를 약간 키운 가족 지향(?)이랄까요.
세단과 웨건과 SUV의 장점만 추려냈다! ...고 주장하고 있고 저도 나름 수긍하고 있지만
정작 길에서는 잘 안보이는 걸 보니 판매고는 신통치 못한 모양입니다^^;



국내에는 20d만 들어오는데, 확실히 연장된 축거를 바탕으로 체격을 키웠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무게도 늘어나면서 같은 사양의 세단 대비 성능과 연비가 조금씩 내려갔죠.
하지만 실제로 타보면 거주성과 편의성은 비할 데 없어서,
가족이 편안하게 이동할 패밀리카를 원하는데 투박한 SUV나 웨건은 싫다는 분께 어필한다 합니다.
다만 가장 큰 걸림돌은 3 시리즈 대비 약 5백씩 높아지는 가격이 5 시리즈에 근접한다는 것.



그리고 4 도어 쿠페의 바람은 3 시리즈에게까지 불어, 4 시리즈의 GC(그란 쿠페)가 나왔더랬습니다.
누구의 표현을 빌자면 3 시리즈 세단에서 문짝 두 개를 떼어낸 차에다 다시 문짝 두 개를 추가한 버전이라나.
가뜩이나 4 시리즈가 최소한 전면에서는 3 시리즈와의 차별점을 크게 가지고 있지 못한 형편이니^^;;
일단 4GC는 뒷 트렁크가 크게 열리는 5도어형이며, 쿠페라는 이름답게 보다 낮고 잘 빠지긴 했습니다.



높이가 낮아지면서 폭과 길이는 늘어났군요. 큰 수치는 아니지만 그 미묘함이 라인의 차이를 만드니까요.
하지만 3GT만큼은 아니더라도 중량 또한 약간 늘어나면서 성능 및 연비도 약간 떨어집니다.
이런저런 멋을 부린 결과인지 역시 3GT만큼은 아니더라도 가격 또한 약 2백 정도 상승.
의외라면 엔진인데, 20i 및 20d와 함께 28i나 25d 대신 35d가 국내에 들어와 있네요.
BMW 코리아의 전 차종을 통틀어 이 세그먼트에 3리터 디젤 엔진은 이게 유일할 겝니다.



자 이제 눈썰미가 얼마나 좋은지 테스트도 할 겸, 위의 세 형제를 한 번 나열해 보았습니다.
후하게 쳐서 3초면 되겠죠? 그 안에 구분하셨다면 차덕 인정!?
정답은 위로부터 3GT, 3, 4GC의 순입니다만... B당인 제가 봐도 이건 틀려먹었어! orz
4 시리즈도 내년 이후 페이스리프트되겠지만 1 시리즈같은 예외적인 변화는 기대하기 힘들겠죠.



셋 중에서 제 취향에 가까운 거라면 4GC의 M팩일텐데, (2도어는 이제 선택 범위에 있지 않습니다ㅠㅠ)
제 눈에는 앞트임한 헤드램프와 함께 너무 납작한 인상이어서 하관이라도 좀 터줘야 밸런스가 맞더라구요.
별 차이 없는 쿠페형에다 잘 알아보지도 못하는 드레스업에 누가 돈을 들이겠냐는 분도 계시겠지만
네 그런 호갱 중 한 명이 접니다. 일단 외관이 마음에 들어야 정이 든다고나 할까. (이걸 핑계라고 하는게냐!)

그러나 4GC의 M팩은 35d 뿐이고, 35d는 가격이 아득히 초월하고,
20i나 20d는 스펙에서 살짝 불만이고, 거기다 범퍼라도 좀 바꾸려면 추가 지출이 또 한참이고...
그냥 지금 타는 120d나 주구장창 아껴줘야..-,.-



덧글

  • 아방가르드 2015/06/03 17:06 # 답글

    공간여유를 생각하면 3GT가 참 좋던데.. 생긴게 영 밉상이더군요 ㅠ
    4GC는 그란쿠페라는 거창한 이름에 어울리지 않게 차별성이 너무 모자라는 것 같고.. 개인적으로는 노멀 3 세단이 가장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지난주에 송도 다녀오면서 3시리즈 LCI 시험차가 접촉사고를 낸 현장을 목격했습니다
    앞뒤 범퍼 쪽에만 위장막을 붙이고 있던데.. 아마도 출시는 생각보다 빨리 되지 않을까 싶네요
  • glasmoon 2015/06/03 18:56 #

    3GT는 얼굴은 눌러놓고선 껑충 띄워놓으니 또 어색하게 보이는 걸지도요. 곁가지들이 별로면 본가지로 가는게 정답인데 그건 또 너무 흔해서 꺼려지고, 4GC라고 별반 다른 것도 아니고... 그냥 노답입니다. 에휴~
  • 노이에건담 2015/06/03 20:07 # 답글

    풀체인지하는 7시리즈도 비슷한 페이스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헤드램프 앞트임은 영 마음에 안드네요.
  • glasmoon 2015/06/03 20:53 #

    그 큰 차에까지 넙데데하게 앞트임 해놨더라구요 아놔~
  • 두드리자 2015/06/03 20:08 # 삭제 답글

    3초 안에 세 차종을 구분하기는 했습니다만, 바퀴가 모두 달라서 구분한 것이므로 차덕은 아니네요. (헤드라이트는 확실히 차이가 있는데, 나머지는 영...)
  • glasmoon 2015/06/03 20:54 #

    3세단 기준으로 위로 부풀리면 3GT, 아래로 누르면 4GC가 됩니다??
  • 젊은미소 2015/06/05 12:24 # 답글

    F30 3시리즈 나오자마자 구입했던지라 1초만에 세 차종을 구분했네요. ^^ 개인적으로는 낮고 폭이 넓은 느낌으로 가는 스타일에 첫눈에 반한 케이스라 앞트임 논란이 있을 때도 룰루랄라 타고 다녔던 추억이 있네요. 다 좋은데.. 좀 타다보니 차가 좀 크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한 것이 함정. 웬지 유리달님 취향에도 차가 좀 크지 않을까 싶은데요?
  • glasmoon 2015/06/05 14:58 #

    오호 F30으로 가셨군요! 확실히 낮고 넓은 스타일을 선호하셨다면 그야말로 딱이셨을 듯^^
    말씀대로 제 취향엔 그냥 2시리즈 쿠페(6시리즈 그란쿠페와 함께 BMW 전 라인을 통틀어 멋지게 보임!)가 딱이긴 한데, 스폰서(?)로부터 좀 더 크고 문짝 네 개여야 한다는 조건이 붙었어요ㅠㅠ
  • 죠니 2015/08/12 18:06 # 삭제 답글

    힝.. 내 차는 3gt인디..
  • glasmoon 2015/08/13 14:05 #

    만약 저희집이 4인 가족이라면 고민없이 3GT로 갈 법도 합니다. ^^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