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 Ride of the Glas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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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직렬의 시대로? by glasmoon


비단 자동차 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갈수록 복잡해지고 갈수록 높은 기술을 요구하는 부문은 필연적으로 높은 개발비를 요구합니다.
디젤게이트 문제로 고꾸라지기 전, 폭스바겐 그룹이 MQB로 불러일으켰던 모듈화의 바람이
자동차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품이자 가장 고가의 부품인 엔진에도 닥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죠.



이제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BMW의 신형 엔진 패밀리에서 국내에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단연 주력인 2리터 디젤 사양인 B47 엔진일 터이나, 자타공인 직렬 엔진 성애자인 BMW답게
사진과 같은 직렬 6기통 가솔린 사양(B58)도 있습니다.
애시당초 이 엔진은 가솔린과 디젤, 3기통부터 6기통까지 모두 아우르는 모듈형 엔진이니까요.
코드 네임은 디젤 계열이 B37(3기통), B47(4기통), B57(6기통),
가솔린 계열이 B38(3기통), B48(4기통), B58(6기통)이 됩니다.
B47 엔진이 들어온지는 좀 됐고, B48은 3 시리즈의 경우 LCI부터 해당이긴 한데 국내는 아직 미적용;



그리고 얼마전 메르세데스 벤츠에서 드디어 신형 2리터 디젤 엔진을 공개했습니다.
여러모로 성능이 떨어지는 2.2리터 엔진을 그렇게 오래 굴리더니 더 이상 버틸 수가 없었나요^^;?
신형 엔진답게 추세를 따라 전체 알루미늄이며, 따라서 가볍고, 그리고 모듈형입니다.
코드 네임 OM654인 이것과 6기통 OM656, 그리고 가솔린 사양으로 M254와 M256이 있다는군요.
우선 기본형(?)인 OM654가 신형 E 클래스(W213)에 먼저 실리지만 나머지도 속속 등장하겠죠.
여기까지 뭔가 당연해 보이지만... '벤츠의 직렬 6기통 엔진'? 으응!?!?
위키에 의하면 마지막 직렬 6기통이었던 M104가 단종된게 1999년. 무려 17년만의 부활인가!!

어찌보면 당연하다면 당연한 것이, 고효율을 위한 다운사이징이 선택이 아닌 필수 조건이 되며
기존 4기통이 3기통으로, 기존 6기통이 4기통으로 줄어드는게 당연시되는 상황에서
기존 8기통을 대신할 V6 엔진을 새로 만드느니 모듈형 설계에 같이 얹혀갈 수만 있다면야 금상첨화!
135i(E82) 이래 BMW의 소형차에 직렬 6기통 엔진이 올라가는게 전혀 어색하지 않은 만큼
걸림돌이었던 부피(길이)와 무게(배분)도 기술과 소재의 발달로 충분히 상쇄 가능한 시점이 된 거겠죠.

물론 실제로 나와봐야 알겠지만 벤츠가 엄한 데서 헛발질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터,
BMW에 의해 간신히 명맥을 이어가던 직렬 6기통의 시대가 다시 돌아올 줄이야.
다운사이징과 터보차저에 밀려 자연흡기 엔진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가는 지금,
비용 절감과 모듈화에 입지가 좁아지는 다음 주자는 V6 엔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V8 엔진이야 중형 이상의 플래그십 모델을 위해 명맥을 유지하겠지만요.
경제형 해치백부터 고성능 쿠페까지 모두 동일 계통의 엔진을 쓴다면 그건 또 그것대로 뜨아하긴 한데^^;;



아 일전에 재규어 랜드로버 그룹에서 백만년(...)만에 자체 개발한 인제니움 엔진도 모듈형이었죠?
일단은 이 또한 가솔린/디젤 겸용에 기통수 변화를 전제하고 만들어진 것이긴 한데
아직 개발이 마무리되지 않은 것인지 2리터 디젤 만으로도 울버햄튼 공장에서 찍어내기 빠듯한 것인지
다른 버전의 엔진은 아직 선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또 이들의 경우 V8 엔진에서 실린더 두 개를 덜어낸 V6 엔진(AJ126)을 지금도 잘 쓰고있는걸 볼 때
V8에 기반한 스포츠카 메이커에서는 엔트리급에서 V6 엔진을 한결 더 활용하겠군요.
모듈형 엔진을 개발하고 유지할 기술력과 규모를 갖추지 못한 메이커의 경우는 물론이겠구요.

그러니 재규어여, 인제니움 가솔린을 얹은 XE 25t를 빨리 내놓으란 말이다!
계속 꾸물대면 나도 그냥 확 V6로 가버리는 수가 있어!!
그러니까 어디에서 로또라도 좀;; 오늘도 역시나 기승전재규어;;;;


핑백

  • Dark Ride of the Glasmoon : 발 느린 고양이 2016-09-19 16:19:33 #

    ... 디젤게이트 터진건 또 언젠데 이제와서 하이고야~ 내가 느그 안믿고 진작에 328i로 갈아탄게 다행이지!! 제가 재규어에 무슨 미련이 남아서 뉴스 체크하는건 아닙니다. 쿨럭~ 다시 직렬의 시대로? 가솔린, 터보, 직렬 ... more

덧글

  • 루루카 2016/02/22 21:34 # 답글

    기승전재규어!!!
  • glasmoon 2016/02/22 23:55 #

    이 증상 완화시키려면 어디서 코숏이라도 한마리 입양해야 할 모양입니다. ㅠㅠ
  • 어른이 2016/02/22 22:57 # 답글

    볼보나 JLR의 가솔린 디젤통합엔진을 보면 눈물나는 공돌이의 부역이 떠오릅니다. 체어맨 3.6,3.2엔진이 벤츠의 L6였을텐데 반가운 벤츠엔진이네요. 이참에 닛산도 L6로 회귀안하나여
  • glasmoon 2016/02/23 00:06 #

    뜨헉~ 쌍용을 잊고 있었군요. 미안하다 M104, 넌 이땅에서 아직 현역이건만~~
    말로는 늘어놨지만 가솔린/디젤 통합의 내면은 아직도 제 상식으로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대체 공돌이를 얼마나 갈아넣은게냐!
    그런 면에서 노하우 많고 자금도 빵빵한 BMW나 벤츠라면 모를까, 처지 안좋은 볼보나 재규어랜드로버는 얼마나 용을 썼을지.
    그러고보니 볼보의 모듈러는 5, 6기통 엔진을 만들지 않겠다던가요? 하긴 그쪽은 만들어봐야 얼마 쓰지 않을것 같기도 합니다만.
  • 어른이 2016/02/23 21:50 #

    재규어는 모르겠고 볼보는 4기통만 만듭답디다. 부족한건 터보+슈퍼차져+하이브리드로 퉁치겠다네요. 뭐 7,A8도 4기통 달리는 시대니...
    근데 볼보나 재규어나 현재 자금사정은 좋습니다. 아시다시피 물주를 구했기 때문이죠. 그 돈빨로 인해서 그런 미친듯한 플랫폼+엔진이 태어났죠 근데 사브는... 고딩때 타고 싶은 차가 93aero였는데 ㅠㅠ
  • glasmoon 2016/02/24 20:51 #

    말씀대로 물주를 잡아 회생하긴 했는데, 아무래도 남의 돈이다보니 눈치는 보이잖아요? 저만 그런가^^;?
    사브는... 음..;; 그저 울지요. ㅠㅠ
  • 노이에건담 2016/02/23 00:51 # 답글

    유리달 님의 닝겐집사로의 전직이 이토록 힘들줄이야....(ㅠ.ㅠ)
    역시 너무 순순하거나 상냥하다면 그건 고양이가 아니죠.(쿨럭)
  • glasmoon 2016/02/23 17:31 #

    영국의 고양이는 밀당 1년이 기본이라던가.. (쿨럭쿨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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