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 Ride of the Glasmoon

glasmoon.egloos.com

포토로그



성당 여행; 서울 불광동성당 by glasmoon



봄의 성당여행, 이번에는 서울의 불광동 성당입니다.
날이 따뜻해지니 다니고는 싶은데 미세먼지때문에 날 고르기가 참...
이 날도 먼지 상황이 썩 좋진 않았지만 일단 해 뜨고 하늘 보이니 가보았습니다.



서울 지하철 3호선 불광역과 연신내역 중간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명여고 삼거리가 갈라지는 가운데에 자리잡고 있어서 이 근처 사시는 분은 잘 아실 듯?



건물 외벽은 붉은 벽돌로 만들어진 뾰족한 수직 기둥이 여럿 늘어선 모양을 취하고 있습니다.
보기에 따라 기도하는 손이라고도 하고, 조용히 타오르는 촛불이라고 하더군요.
정면 외벽 높은 곳에 마치 이름표처럼 자리한 것은 주예경 씨의 삼위일체 조형물.
정면 아래쪽에는 우측에 예수성심상, 좌측에 김대건 안드레아 신부상이 놓여져 있습니다.



그런데 재미있게도 출입문이 정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좌측면에 비교적 작게 나 있는데...
그도 그럴 것이, 이미 아는 분도 많으시겠지만, 이 성당의 설계자가 '그' 김수근입니다.
여러 면에서 한국 건축사에 흔적을 남긴 분이고, 계동의 공간 사옥으로 널리 알려져있죠.
이 불광동 성당은 그가 설계한 일련의 세 교회 건축물 중 마지막 하나입니다.



공간을 분할하여 미궁(?)을 조성하는 그의 장기(??)는 여기서도 십분 발휘되어
측면 출입구로 들어갔어도 대성당으로 가려면 우측 출입구로 다시 나와야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건물 외곽을 빙 돌아 뒤쪽으로 가야하죠.
바깥쪽 담벼락에는 최봉자 레지나 수녀의 부조로 십자가의 길이 조성되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여느 성당과 달리 성당 본관으로 들어가려면 십자가의 길을 반드시 지나야 하는데,
가까운 방법을 놔두고 동선을 빙 돌리는 것에서 과연 김수근의 건물이다 싶죠.
뒷뜰까지 오면 오른편에 성모상이 있고, 왼편이 대성당 출입문입니다.



주출입문의 외부 철문과 내부 유리문이 모두 스테인드 글라스로 만들어져 있어서
십자가 모양으로 창이 난 내부 유리문 앞에서 내부를 바라보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가운데 밝게 비춰지는 색들은 외부 철문이 반사된 것.



본당 내부의 벽면도 건물 외벽과 마찬가지로 수직선과 사선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내부가 어두워 사진에 노이즈가 자글자글한건 좀 봐주시구요. ^^;



벽 틈새의 스테인드 글라스로 색색까지 빛들이 들어오게 되는데
이 색상 패턴이 전형적인 성당이라기보다 한복의 색동저고리 느낌이라는게 재미있네요.



제대 위에도 같은 패턴의 스테인드 글라스가.
십자고상이 한쪽으로 치우치고 창이 가운데 있는 경우도 흔치 않습니다.
제대와 감실, 성수대 등은 민철홍 교수, 십자고상과 14처상은 조각가 김세중의 작품.



들어간 길로 다시 되돌아 나옵니다.
높이가 다른 수직의 벽들, 그 벽들 사이 틈새의 작은 창, 그 사이사이로 연결된 계단...
내부의 미로와도 같은 통로들과 합쳐져 마치 성채와 같은 중세 유럽의 수도원을 보는 듯.



군사정권 시대의 일부 행적으로 인해 좋지않은 소리도 왕왕 듣는 김수근이지만
단순화된 외면 속에 만들어진 복잡한 공간들은 과연 그의 특색을 단번에 알 수 있게 합니다.
이 성당은 2015년 건축 30주년을 맞아 서울시 미래유산으로 등재되었습니다.



그러고보니 8~9년쯤 전 뒤를 병풍처럼 둘러싼 대형 아파트 단지를 조성하면서
지반이 내려앉고 성당 벽면에 금이 가고 한다는 소식을 들었었는데...
이번에 안팎을 둘러보니 어떻게 보수 공사를 했던 모양이네요.

김수근 이야기가 나온 김에, 다음에는 성당은 아니지만 그의 대표작인 공간 사옥이자
지금은 미술관이 된 아라리오 뮤지엄 인 스페이스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당 여행; 서울 혜화동성당
성당 여행; 서울 가회동성당
성당 여행; 서울 신천동성당

핑백

  • Dark Ride of the Glasmoon : 성당 여행; 서울 성북동성당 2017-04-25 19:43:59 #

    ... 위에 겉보기론는 비슷한 분위기의 빌라들이 많으니 지나치지 않게 잘 찾아보세요. ^^ 성당 여행; 서울 신천동성당 성당 여행; 서울 가회동성당 성당 여행; 서울 혜화동성당 성당 여행; 서울 불광동성당 성당 여행; 서울 후암동성당 ... more

덧글

  • mori 2017/04/05 21:41 # 답글

    매번 지나다니기만 하고 들어가볼 생각을 못했던 곳인데 포스팅으로 만나니 새롭습니다! 스테인드글라스로 비치는 색색이 곱네요!
  • glasmoon 2017/04/06 17:00 #

    다음에 지나시거든 꼭 한번 들어가보세요. 길 잃지 않게 조심하시구요. ^^
  • EST 2017/04/06 05:28 # 답글

    3지구의 중심이었던 성당인데, 저 어렸을 때부터도 독특한 외관이 참 인상적인 곳이었죠.
    서울시 미래유산 등재는 이번에 알았네요. 멀지 않은 곳에 살면서도 이런것조차 모르고 있었으니 참;
  • glasmoon 2017/04/06 17:01 #

    몇 번인가 지나치면서 보고 언젠가 한번 들어가봐야지~ 했던게 몇 년만인지.
    미래유산 등재 소식은 저도 검색해보고서야 알았습니다. ^^;
  • EST 2017/04/07 18:40 #

    주일학교 교사 하던 시절에 지구별 교육이나 행사 같은 일 때문에 몇번 가본 적이 있었어요.
    그런데 정작 미사를 드린 적은 없었던 터라, 성전 내부는 사진으로 처음 보네요^^;
  • glasmoon 2017/04/07 20:16 #

    아 그렇다면 사진이라도 좀 잘 찍을 것을, 폰카 저화질 노이즈 죄송합니다. ㅠㅠ
    디카는 모형 전용으로 집에 틀어박힌지 오래라;;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