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rk Ride of the Glasmoon

glasmoon.egloos.com

포토로그



성당 여행; 파주 참회와 속죄의 성당 by glasmoon



성당 여행 대구편을 아직 다 올리지 못했는데, 오늘 날씨가 너무 좋아서 그만..;;
오전에 일산 쪽 일이 생긴 김에 파주의 민족 화해 센터, 참회와 속죄의 성당을 들렀습니다.



파주의 서쪽 끄트머리, 임진각 조금 못가서 헤이리 예술마을 인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 통일동산도 있네요.



이 성당은 남북 화해에 대한 합의 확대와 분단으로 인한 사회적 갈등 해소를 위해 건립되었습니다.
2004년부터 서울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가 건립을 추진하여 2006년 4월에 첫 삽을 떴으나
아시다시피 정권이 바뀌고 남북 관계가 경색되면서 몇 번이나 위기에 봉착하였다가
2013년 드디어 완공되어 6월 25일에 봉헌식을 가졌습니다.
성당 곳곳에 남북 합작의 의미가 부여되었는데, 외형은 평안북도 신의주 진사동 성당을 본땄다고.



양식 바실리카와 한식 지붕을 결합한 독특한 양식을 보여줍니다.
올 봄 청주의 내덕동 성당에서도 비슷한 양식을 본 기억이 있군요.



의외로(?) 로마네스크 양식을 가진 내부는 함경남도 덕원 베네딕도 수도원을 토대로 했다네요.
늘어선 기둥과 화려한 색감이 감탄을 자아냅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성당을 장식하는 최고의 꽃은 제대 위를 장식한 이 대형 모자이크화겠죠.
십자고상을 중심으로 좌우로 늘어선 12사도의 성화를 만든 서울대교구 이콘연구소의 밑그림을
평양 만수대 창작사의 벽화창작단이 심혈을 기울여 제작한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 아래 12사도 이콘도 국내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하기 어려울만큼 훌륭하구요.



12사도와 함께 좌우 벽면의 14처화 역시 이콘연구소에서 만들었습니다.
약 5년여에 걸쳐 초기 교회 미술의 전통기법을 따라 제작했다는 그 노고를 짐작하기 어렵군요.
창문에 장식된 아름다운 색유리화는 최영심 작가와 성 베네딕도회 왜관수도원 유리공예실의 작품.



좌우 회랑의 맨 끝에는 예수 그리스도(우측)와 성모자(좌측)의 성상이 모셔져 있고



성모자상 왼편에는 따로 방이 있어 심순화 카타리나의 '한반도 평화의 성모자' 아래로
사리원 성당에서 임하다 1950년 전쟁에 순교한 전덕표 안드레아 신부의 유해가 모셔져 있습니다.



이 성당의 건립에, 전쟁에 대한 참회와 속죄에, 민족의 화해에 쏟은 여러분의 지극한 정성인지
안팎을 매운 안타까운 역사와 그를 감싸는 아름다움이 가득합니다.



'평화의 성모자'는 이 성당의 상징 중 하나이기도 해서 바깥의 성모상도 그림을 쏙 닮았네요.
한국화된 성모상도 몇 번인가 보았지만 이곳의 느낌 또한 특별합니다.



성당 입구 왼편에 커다란 평화의 문이 있는데, 일단 들어가기 전에...



세 지붕 처마와 종탑이 참으로 어울림이 좋기에 일단 한 장.



가운데 문을 통하면 아래로 내려가는 계단이 나오고, 이는 성당 지하로 연결됩니다.
성당 지하 한 층 전체가 봉안당(납골묘)으로 조성되었더군요.
북측에 연고를 둔 실향민을 모신 것인가! 했더니 그건 아니고 가톨릭 신자면 된다고 합니다.



왼쪽 문을 통하면 나오면 성당을 빙 도는 길을 따라 십자가의 길이 있습니다.
축대의 벽면을 활용했는데, 철조망과 지뢰 표시를 한 것이 섬득하면서도 서글프네요.



십자가의 길을 따라가면 이렇게 높은 종탑을 지나고...



성당과 민족 화해 센터를 연결하는 뒷마당으로 나오게 됩니다.



시간이 여유롭지 못하다보니 센터는 제대로 둘러보지 못하여 아쉽네요.



센터의 건물 또한 평양 서포에 있었던 메리놀 외방전교회 본부를 모방하여 지은 것이라 합니다.



민족 화해 센터가 피정 장소로 자주 활용되는만큼 신자분이라면 와보셨을 수도 있겠네요.
그러나 신자가 아니더라도 저처럼 교회 건축과 교회 미술에 관심이 있거나
무엇보다 남북 화해와 평화 통일을 기원하는 분이라면 한 번쯤 오셔도 좋겠습니다.


성당 여행; 청주 내덕동성당

핑백

  • Dark Ride of the Glasmoon : 성당 여행; 칠곡 왜관성당 2017-06-13 00:51:18 #

    ... 그 까닭에 다시 감탄한 왜관 성당에 이어 대구(인근) 여행의 마지막으로 왜관의 또다른 유명한 성당이 이어집니다. 성당 여행; 대구 복자성당 성당 여행; 대구 계산성당 성당 여행; 파주 참회와 속죄의 성당 ... more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